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광폭 휠, 아메리칸 클래식 Wide Lightning 27.5
    자전거, Bicycle, Fahrrad 2014. 8. 16. 00:29



    27.5 인치용 힐은 Easton Haven의 림 너비(안쪽 너비 21mm, 바깥 너비 26mm)보다 넓은 것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넓은 휠의 장점이 있기 때문. "MTB에서 넓은 휠의 장단점"에서 언급한 장점들을 실제로 느껴보기 위하여 여러 가지 광폭 휠들을 알아봤는데, 한국에서 가장 가격대 성능비 좋게 살 수 있는 것은 American Classic의 Wide Lightning 27.5 였다. 바깥 너비가 32mm, 안쪽 너비가 29.3mm 이면서, 무게는 실측 1546g(제조사 1512g)으로 너비와 27.5인치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상당히 가볍다.

    American Classic Wide Lightning의 단면

    Easton Haven과 같이 놓고 보면, 디자인은 Haven이 훨씬 좋다. Haven의 데칼은 벗겨지지 않게 휠에 각인된 것이고, Wide Lightning은 스티커 형태의 데칼을 붙인 형태이다. Wide Lightning의 데칼은 참 심심하다.


    앞 휠의 허브뒷 휠의 허브




    아래 그림에서 왼쪽은 Wide Lightning, 오른쪽은 Easton Haven의 단면이다. 바깥 너비와 안쪽 너비는 4~8mm 정도의 차이가 난다. 이 차이는 림비드의 두께를 결정한다. Easton Haven은 림비드의 두께가 약 2.5mm 인 반면, Wide Lightning은 약 1.35mm로써 무척 얇다. Easton Haven은 ㄱ자로 된 부분 바로 아래 비드 부분은 약 1.42mm. Wide Lightning은 측정해보지 못했으나 1mm 이하가 아닐까. 제조사에서는 올마운틴 용이라고는 하나 유독 림비드 부분이 얇은 것으로 봐서 강성이 약할 것 같다. 타이어 펑크난 채로 타면 안될 것 같다. 



    실측해본 안쪽 너비. 스펙보다 약간 좁다? 실측해본 림비드의 너비

    Easton Haven과 Wide Lightning의 비교


    사진만으로는 오른쪽의 Wide Lightning이 크게 넓은지 잘 구분되지 않는다. 안쪽 너비는 8mm 차이가 나지만 바깥 너비는 32mm와 26mm로 6mm 정도만 차이난다.


    Wide Lightning의 허브는 두께가 얇다. 오른쪽의 Haven의 허브에 비해 빈약해보인다.


    Easton Haven 26" 휠을 장착한 최근 모습

    Wide Lightning 27.5 휠을 장착한 모습. 사진만으로는 26"와 27.5"의 차이는 확인하기 어렵다


    휠이 27.5"로 커진 효과와 휠이 넓어진 효과, 타이어가 바뀐 효과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있어서 넓은 휠의 장점을 잘 느낄 수 있을런지 모르겠다. 시승기는 한참 많이 타 본 후에 작성해보도록 하자.





    무게

    튜블레스 밸브 미포함. 휠 보호 플라스틱 포함.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