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6 Kg 대에 진입한 나의 다운힐 MTB 더 감량하기 (Easton Havoc UST 휠)
    자전거, Bicycle, Fahrrad 2013. 8. 17. 23:39

    16.85 Kg인 Yeti 303RDH


    드디어 나의 다운힐 자전거, Yeti 303RDH가 16 Kg대에 진입했다. 16.85~16.89 Kg 이다.


    무게를 낮출 수 있었던 요인은 최근 휠을 교체했기 때문이다. 무려 331g이나 감량했다. 


     

     Mavic Deemax

    Easton Havoc 

     차이

    앞 휠

     1044 g

     825 g 

     -219 g

    뒷 휠

     1180 g

    1068 g 

    -112 g 

     2224 g

    1893 g 

    -331 g 


    Easton Havoc 앞 휠 무게 825gEaston Havoc 앞 휠 무게 825gEaston Havoc 뒷 휠 무게 1068gEaston Havoc 뒷 휠 무게 1068g



    Mavic Deemax 앞 휠 1044gMavic Deemax 뒷 휠 무게 1180g


    휠 교체와 함께 기존 앞 타이어 Kenda Nevegal UST 2.35를 Maxxis Minion DHF Super Tacky 2.5 UST 로 변경하면서 167g이 늘기는 하였으나, 기존에는 100g 정도의 실란트를 사용하였고, 이번 미니온에서는 실란트를 넣지 않았기에 67g 정도만 무거워졌다.



    여기서 더 경량화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첫번째로 Fox 40 RC2를 Fox 40 Float 으로 바꾸는 것이다. 스펙상 무게가 3.09 kg 에서 2.71kg 으로 380 g 줄일 수 있다. Fox 홈페이지에는 526 g을 줄일 수 있다고 나와 있는데, 이건 계산이 맞지 않는다. Sicklines에서 찾아보니 2012 40 RC2가 3.25 kg, 2010 40 RC2가 3.18 kg으로 나와 있다(스티어러 튜브 자르지 않은 상태). Pinkbike 기사에 의하면 482 g이 감량되고, 스티어러 튜브를 자르면 521g을 줄인다고 나온다. 만약 미국 아마존에서 무려 1700 USD나 한다. 

       두번째로는 리어샥을 코일샥에서 에어샥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번에 새로 나온 Fox Float X는 올마운틴용이긴 하지만, 나 수준에서는 다운힐에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8.5" x 2.5" (216mm x 63.5mm)의 무게가 365 g이니, 303RDH에 맞는 9.5" x 3.0" (241mm x 76.2mm)는 400 g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Fox DHX RC4와 RCS 티타늄 스프링(300x3.25)을 합친 무게가 786 g 이므로 386 g을 줄일 수 있다. 미국 아마존에서 575 USD 이다.

       세번째는 가장 돈이 많이 들어가는 프레임 교체이다. Yeti 303RDH는 실측해보지 못해서 제조사 스펙에 의하면 10.5 파운드, 약 4.763 kg이다(리어샥 포함). 1 파운드(430 g) 정도 가벼운 프레임이면 좋은데, 9.5 파운드 이하인 프레임을 찾기는 쉽지 않다.  카본이 아닌 대부분의 프레임들은 약간 더 가벼운 9.9~10 파운드(약 4.5 kg) 정도이다. 

    현존하는 가장 가벼운 다운힐 프레임은 Santa Cruz V10c와 Trek Session 9.9 인 것 같다. 제조사 스펙에 의하면, V10c는 7.9 파운드(약 3.854 kg), Session 9.9는 7.2 파운드(약 3.266 kg)이다. 둘다 Fox DHX RC4 무게를 포함한 것인데, 스틸 코일 스프링 무게를 포함한 무게일 것이다. Bikeradar.com 의 리뷰에서는 락샥 비비드 에어를 장착한 상태에서 3.15kg(6.9lb)라고도 한다. 이게 사실이라면..^^;;

    V10c의 가격은 $3,499, Session 9.9의 가격은 $4,409.99. V10c는 오디바이크에서 락샥 비비드 에어 장착한 것의 소비자가가 560만원이다.


    Fox의 한국 수입사인 제논에서는 Fox 40 Float이나 Float X를 수입하지 않거나 소량만 수입해서 재고가 없는 것 같다. 모두 해외구매를 전재로 하여 하여 무게와 비용을 예상해보자. 으아~~~ 


     

     예상 무게 감량

     다운힐 자전거 

    예상 무게

     예상 비용

     Fox Float X

       - 386 g

     16.50 kg

     약 70만원

     Fox 40 Float

       - 380 g ~

    - 480 g

     16.41 kg

    ~ 16.51 kg

     약 225만원

     (194만원 이상)

     Santa Cruz V10c

       - 909 g

     15.98 kg

     오디바이크에서 560만원

     Trek Session 9.9

     - 1497 g

     15.39 kg

     500만원?

     Fox Float X

     Fox 40 Float

       - 766 g ~

    - 866 g

     16.03 kg

     ~ 16.13 kg

     약 300만원

     Fox Float X
     Fox 40 Float
     Santa Cruz V10c

     - 1675 g

     15.22 kg

     약 800만원


    Fox Float X가 가장 비용이 덜 들기는 하지만 다운힐에서 DHX RC4 + 티탄코일의 느낌을 능가할지 아직 확실하지 않다. 반면, 40 Float는 이미 선수들이 꽤 사용 중인 것 같다. 따라서, 만약 나에게 돈이 있다면, Fox 40 Float으로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할 것 같다. 


    References

    [1] "First Ride: Air-Sprung Fox 40 Float RC2 Fork - The Truth is Revealed", Pinkbike, 2013.3.26

    [2] 2013 Fox 40 Float 26 Spec from Ridefox.com


    [3] 2013 Fox Float X Spec. from ridefox.com


    [4] Fox DHX RC4와 RCS 300x3.25 티탄 스프링의 실측 무게

     

     



    [5] DHX Air 5.0의 무게 

    DHX Air 5.0 8.5" x 2.5" 2012: 443 g (Sicklines.com)

    DHX Air 5.0 9.5" x 3.0" 2007: 456 g (Sicklines.com)


    [6] "2013 Santa Cruz V10 Carbon", ChopMTB, 2012.11.20

    [7] Project Flyweight: The 29lb Trek Session 9.9 DH Bike, VitalMTB, 2011.9.2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