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ntense Carbine에 구리스 주입하기
    자전거, Bicycle, Fahrrad 2014. 4. 6. 23:08

    VPP 방식의 링크를 갖고 있는 프레임은 하단부 링크에 구리스를 정기적으로 넣어줘야 한다. 2012년 봄에 Carbine을 산 후로 한 번도 구리스를 보충 안해줬기에, 이번에 구리스를 넣어줬다.


    아래 사진은 Intense Carbine 275 기사 중에 나온 구리스 포트 사진이다. 

    사진출처: http://flowmountainbike.com/tests/intense-carbine-275/


    좀 더 정확히 보면 아래와 같다. 저 구리스 주입하는 나사를 Zerk 또는 Grease Fitting이라고 한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다. 뾰족한 구리스 건 끝으로 가운데 조그만 구슬 부분을 눌러주면 그 틈새로 구리스가 주입된다.

    사진출처: http://www.ridemonkey.com/forums/f19/2009-vs-2008-m6-how-tell-diff-243344/ 사진출처: http://fanatikbike.com/product/intense-cycles-zerk-grease-fitting-threaded-1-4-12133.htm


    구리스를 주입할 때 사용하는 구리스 건의 끝 모양은 아래 사진과 같다. Yeti 303 RDH의 레일에도 구리스를 자주 주입해야 하는데, 이번에 보니 Intense VPP 링크용과 같은 구리스 건을 사용하면 된다.


    내 Carbine을 뒤집어서 VPP 링크 하단부를 보자. Zerk 나사를 뺀 모습이다. 희미하게 안에 구리스 같은 것이 있는게 보인다. 이 상태로 구리스를 넣을 수는 없다. 다시 Zerk 나사를 장착한다.


    Yeti 303 RDH의 레일에 사용하던 구리스건을 이용하여 구리스를 주입한다. 뾰족한 구리스 건 끝을 나사의 가운데 부분에 꾹 눌러주고, 구리스건의 손잡이를 눌러서 구리스를 주입한다.


    언제까지 주입해야 하는걸까? 아래 사진은 위쪽 Zerk에 구리스를 주입한 것인데, 왼쪽 링크 사이로 초록색 구리스가 삐져나온 것이 보일 것이다. 상단 오른쪽 링크 틈새로도 구리스가 조금 나왔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더러운 구리스가 다 나오고 신선한 색상의 구리스가 나올 때까지 넣으면 된다고 한다. (사진 하단의 옅은 푸른색의 물질은 Santa Cruz의 구리스건으로 주입하려다 실패한 것이므로 무시하기 바란다)


    삐져나온 구리스를 어느 정도 닦아 준후, 이젠 사진의 아랫 부분에 있는 Zerk에 구리스를 주입했다. 역시 구리스가 링크 사이로 삐져나온 것이 보인다. 진한 초록색이 새로운 구리스의 색상이므로 진한 초록색이 많이 삐져나올 때까지 넣었다.



    Santa Cruz도 VPP 링크이지만, Zerk의 모양이 아래와 같이 다르다. 튀어 나온 형태의 모양이다.

    사진출처: http://www.sicklines.com/projects/project-santa-cruz-nomad-carbon/


    Santa Cruz의 구리스 건 끝은 이렇게 튀어나온 Zerk를 덮어 쓰는 방식으로 밀폐되어야 구리스가 주입된다.

    사진출처: http://www.pinkbike.com/news/First-Look-Santa-Cruz-Solo-and-Tallboy-2.html


    Santa Cruz의 구리스 건이다. 

    사진 출처: http://www.sicklines.com/gallery/showphoto.php/photo/17315/title/grease-gun/cat/957


    이 구리스건의 노즐 모양은 아래 사진과 같다. 


    구리스건으로 구리스 포트를 감싼 후에 구리스 건 끝의 노즐을 잠근 후에 구리스를 쏘면 된다고 한다.

    사진출처: http://mytwowheelers.blogspot.kr/2011/11/how-to-replace-grease-in-santa-cruz.html


    Santa Cruz 그리스 건으로 Intense Carbine의 Zerk에 대고 쏘면, 아래 사진 처럼 구리스가 그냥 밖에 뭍을 뿐이다. Santa Cruz의 구리스 주입 방법은 Santa Cruz 홈페이지에도 있어서 정보를 찾기 용이하나 Intense는 홈페이지에 기술적인 내용이나 서비스에 대한 내용 또는 매뉴얼이 없다. 구글링을 해봐도 구리스를 얼마나 자주 주입해야 하고, 어떤 구리스건으로 주입해야 하고, 어떤 구리스를 넣어야 하는지에 대해 찾기가 어려웠다. 우연히 Yeti 303 RDH 레일 때문에 갖고 있던 구리스건으로 주입해보니 잘 되어서, 앞으로 어떻게 구리스를 주입해야 할지 알게 되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