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pecialized Turbo Vado SL의 충전 관리 모드
    자전거, Bicycle, Fahrrad 2023. 2. 18. 15:04

    Specialized로부터 이메일을 받았다. 배터리 성능과 수명을 위하여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라는 것이다. 이 업그레이드는 개인이 미션 컨트롤 앱에서는 할 수 없고 반드시 매장에 가서 해야 한다고 한다. 나에게 필요한 것일까?

    핵심은 80%까지만 배터리 충전을 해주는 새로운 충전 관리 모드 기능이 추가된다는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에서 권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충전 관리 모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1. 배터리 잔량을 20-80%사이에서 유지하도록 노력해보세요. 장기적으로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을 극대화 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2. 데이터 분석에 의하면 매일 터보를 타는 라이더들 중 대다수는 하루에 약 50%의 배터리 용량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다시 충전기에 연결하죠. 여러분도 여기에 해당한다면 80%의 충전량으로도 충분히 매일의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3. 1개월 정도 자전거를 세워놓는 일이 잦다면 충전 관리 모드를 활성화하십시오. 충전량을 80%로 제한하여 걱정 없이 배터리를 보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Tune your bike 페이지에 Charge Limit 항목이 새로 생겼다.

    충전 관리 모드에서는 80%까지만 충전하고, 캘리브레이션을 위하여 10번 충전 후에는 100% 충전을 한다고 한다. (여기서 캘리브레이션이란 100% 충전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야 80%라는 기준을 세울 수 있는데, 100%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근래에는 전자장비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경우 배터리를 완충 상태로 보관하지 않아야 좋다는 얘기도 들었는데, 

     

    레인지 익스텐더와 함께 동시에 충전할 경우, 레인지 익스텐더는 완충하고 내장 배터리만 80% 충전하여 총 150% 중 130%까지만 충전한다고 한다. 레인지 익스텐더도 80%만 충전하는가 싶었는데 그렇지 않았다.

    충전 관리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약간 파워를 덜 소모하게 설정하여 탄다면 왕복 40km 출퇴근이 가능하다. 그러나, 회사에 충전기를 가져가서 레인지 익스텐더만 충전하여 퇴근할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레인지 익스텐더가 50만원이나 하니, 내장 배터리 가격은 정말 비쌀 것이니 건강하게 오래도록 잘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충전 관리 모드는 언제든지 미션 컨트롤 앱에서 해제할 수 있다.

     

    흠! 이정도라면 충전 관리 모드를 위해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겠다.

     

    그런데, 개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여러 가지 검색을 해보니 샵에서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샵에만 지급되는 특별한 소프트웨어에 인증받은 샵 계정으로 로그인해야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는 것 같다.

     

    그렇다면 Vado SL은 USB 포트가 어디 있는 것일까? Vado SL 매뉴얼을 뒤져보니 TCU 앞쪽에 있다.

    TCU를 열어 보니, 정말 USB 포트가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분당 서현 매장에 연락해보니 토요일 오후 4시 이후에 오면 된다고 하여, 4시15분쯤 방문하였다. Turbo Studio 라는 프로그램을 TCU에 연결하였고, 30분 정도 걸린 것 같다. 구글링해보면 해외에서는 $20 정도의 공임비를 받기도 하나 본데, 오늘 펌웨어 업그레이드에 비용이 들지 않았다. 아직 보증기간이어서 그럴 수도 있겠다.

     

    집에 와서 미션 컨트롤 앱을 켜보니 충전 관리 모드가 보인다

    충전을 해보니 스페셜라이즈드 사이트에서 본 대로 내장 배터리는 80%만 충전되었고, 레인지 익스텐더(확장 배터리)는 100% 충전되었다.

    01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동안 매장에 전시된 모터를 구경하였다. Vado SL에 사용된 Specialized SL 1.1 모터이다. 

    Specialized SL 1.1 모터

    스페셜라이즈드 분당 서현 매장은 Vado SL을 구매하기 전에 한 번 시승해보려고 작년 12월경에 방문했었는데, 이 매장은 참 친절하다. 특히 사장님은 입담이 좋으셔서 얘기하고 있으면 무척 재밌다. Vado SL에 대해 정말 많이 설명해주셨었다. 오늘 방문해보니 미케닉들이 3분 정도나 계셨던 것 같은데, 인근 다른 매장에 계신 분들보다 친절하다. 

     

    그런데, 지금 스페셜라이즈 쇼핑몰에 들어가보니 100만원이나 할인을 하고 있다 TT

    불과 12월에 정가대로 주고 샀었는데... TT

     

    스페셜라이즈드의 충전 관리 모드 FAQ 보기

     

     

Designed by Tistory.